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

by 웅이 아버지! 2024. 5. 18.
반응형

황달은 혈액 내 빌리루빈이라는 색소가 과도하게 축적되어 피부와 점막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황달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뿐만 아니라 눈의 흰자위, 소변, 대변의 색깔에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황달 수치 높은 증상 👈 클릭

 

황달수치(간수치) 내리는 법 👈 클릭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1

이번 글에서는 황달의 주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

황달의 주요 원인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2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3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4

용혈성 빈혈

적혈구가 과도하게 파괴되면서 빌리루빈이 많이 생성됩니다.

 

간이 이를 처리하지 못하면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하여 황달이 발생합니다.

 

용혈성 빈혈적혈구의 수명이 짧아져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적혈구의 파괴가 증가하면서 빌리루빈 생성이 많아집니다.

간 손상

 

약물, 바이러스, 종양 등의 원인으로 간이 손상되면 빌리루빈을 정상적으로 처리하지 못하게 되어 황달이 발생합니다.

 

간염, 간경변, 간암 등의 간 질환이 있을 경우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빌리루빈 처리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담관 폐색

담도암, 담석증 등으로 인해 담관이 막히면 빌리루빈이 배출되지 못해 황달이 발생합니다.

 

황달 자가 진단법 바로가기👈 클릭

 

담관 폐색담즙의 흐름을 차단하여 빌리루빈이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 내에 축적되게 만듭니다.

황달의 증상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함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을 통해 전신에 퍼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와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하는 것이 초기 증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이는 빌리루빈이 눈 점막에도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어두운 색의 소변

빌리루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서 소변 색깔이 진해집니다.

 

황달이 있을 경우 소변이 주황색, 갈색, 콜라색 등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밝은 색의 대변

빌리루빈이 담즙을 통해 배출되지 못해 대변의 색깔이 밝아집니다.

 

대변회색, 흰색, 옅은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

 

빌리루빈과 담즙산의 축적으로 인해 피부가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담즙산이 혈중에 쌓이면서 피부로 이동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만성 피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체내 대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되면 피로감이 쉽게 나타납니다.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

소화 기능 저하로 인해 식욕이 감소하고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저하로 인해 소화 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식욕 부진이 발생합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의 경우 통증이 없는 황달, 진한 갈색 소변, 회색 대변, 피부 가려움증, 체중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달 자가진단 방법

거울을 이용한 자가진단

거울을 보면서 얼굴이나 눈이 노랗게 변했는지 확인해봅니다.

 

특히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변했다면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소변과 대변 색깔 확인

소변이 진한 갈색, 주황색, 콜라색으로 변했는지, 대변이 회색, 흰색, 옅은 노란색으로 변했는지 확인합니다.

피부 가려움증

피부가 가려워지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가려움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황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와 식욕 부진

만성 피로와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간 기능 저하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글을 통해 황달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5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6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7

 

이를 통해 황달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세요.

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8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9황달 수치가 높으면나타나는증상, 대변의 색도 변한다?10

황달은 초기에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될 수 있으나, 이를 방치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간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4k6nz9ev8I

 

목차